참여마당

공지사항

url 복사

공지사항입니다.
제목 원경스님의 관음향 8 '2020년의 인류의 삶 '
등록일 2020-09-03 조회수 832 작성자 관리자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20년 인류의 삶을 돌이켜 봅니다. 

자연 재해 및 코로나 사태는 지구촌을 전무후무한 공동체 위기를 봉착케 하였습니다. 

그간에 지구를 거대한 생명체로 보는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의 해석인 ‘가이아’ 이론에 앞서 동양에서는 이미 '지모신'이라는 대지의 생명관이 존재 했었습니다만우리 인간은 생명의 어머님인 지구라는 생명체에 무심하게 살아온 방심의 인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대기의 온난화 및 오존층 파괴자연 재해의 원인이 되고 있는 편리 위주의 탐욕적 생활상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지구촌 공동체 의식이 필요한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금의 지구촌 위기 속에 우리는 새로운 재생의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환경파괴를 통한 자연재해는 물론이고 ‘코로나라는 전염병을 통해서 우리가 안고 살아온 모순과 폐해들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아픔과 위기가 결코 부정적이지 만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분명이 지구촌은 위기와 아픔을 통해 더 나은 생명체로 성숙 발전 하리라는 희망을 갖어봅니다. 그것이 온전한 생명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세계가 미래의 이상향을 꿈꿔온 종교의 힘이기도 한 것입니다 

원각 복지회의 봉사자 분들과 후원자 여러분들께서는 이러한 위기 봉착에 앞서 소외된 계층을 위한 동체 대비의 실천행을 이루어 왔습니다그런 순수한 마음에 찬사를 보냅니다그런 정신과 삶에 철학이 2020년의 위기 속에서 그 가치가 빛납니다. 마치 임진왜란의 전후 속에 충직하게 정의로왔던 서애(西厓) 유성룡의 정신를 보게 됩니다.

부디 건안하시옵고한결같은 울타리가 되어 주십시오세상을 지키는!

#가이아 이론

1978년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이 지구를 생명체로 보면서 그리스 신화의 '대지의 여신'이라는 가이아를 뜻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