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마당

공지사항

url 복사

공지사항입니다.
제목 원경스님의 관음향 3 '줄어든 봉사자'
등록일 2020-06-05 조회수 1043 작성자 관리자
첨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지난번 메리스 사태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에도 봉사자는 줄고 급식수혜자는 늘어 났다.

우리 사회의 빈부간에, 경제가 좋은 곳이 그리 많지 않은 것도 있지만 다중시설을 이용하는 걸 우려함으로 인해 주변 복지관이나 무료급식소가 문을 닫을 탓이다. 

봉사자들도 감염 걱정에 줄어드니 여느때 같으면 한 두 명 초과되는 경우도 많아서, 애써 마음내어서 일부러 오신 봉사자분들을 배례하여 내가 빠져 주는 경우가 많다.

일손은 적으니 오늘처럼 카레를 준비하게 되어 영양도 좋을 뿐 아니라 일손도 다소 줄어드니 일석이조가 되어 좋다.

 아침일찍 기동하느라 속을 채우지 못해서인지 오늘따라 카레 내음이 더 배고픔을 자극한다.

어르신들의 급식이 끝나야 봉사자분들과 함께 공양을 할 수 있게 되니 아득한 밥 생각에 음식의 소중함을 새삼 또 느껴본다. 절집에서 늘 식사의 고마움은 되새기는 오관게가 있는데 오늘이야 말로 제 음미가 되리라!

 오늘은 줄어든 봉사자들 덕분에 두유를 나눠 드리는 담당 차지가 되었다.

이렇게 봉사도 복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식사를 마치고 나오시며 입구에서 두유를 간식꺼리로 받아가시면서 스님, 잘 먹어 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들 인사 하시는 분들이 태반인데 더러는 ''할렐루야''하시는 분도 계신다.

맛있게 배부르게 드신 후 기운나셔서 하신 말씀이니 그리 기분이 나쁘지 않아, “!” 하고 편하게 응대해 드린다.

 무료로 드리는 두유 장사를 하는 셈인데 식사를 맛있게 드시고 두유를 받아가시는 걸 뵈면 내 마음이 흐뭇하니 그 기쁨이 품삯이다.


 

목록